홈 > 알림/소식 > 국민 앞에서 성평등 대통령을 약속하다! - (언론보도)

국민 앞에서 성평등 대통령을 약속하다!

언론보도 | posted by 한국여성유권자연맹    May 02, 2017


 

여야 유력 대선 후보들이 일제히 “성평등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 공동주최, 한국여성재단 후원으로 열린 ‘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잇따라 참석해 성평등 공약 이행 의지를 강조하면서 “성평등을 적극 실현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내용의 서약서에 서명했다.

‘장미 대선’이 중반전에 접어든 4월 21∼25일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를 주제로 열린 성평등정책 간담회는 여성계 의제를 공론화하고, 여성운동의 성숙한 역량을 드러냈다는 호평을 받았다.

후보들은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30년간 맞벌이 부부 생활을 하면서 집에서 한번도 ‘밥줘’라는 말을 해본 적이 없다”(안철수) “대구·경북 남자들이 이상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유승민)며 페미니스트 후보임을 강력히 어필했다. 첫 주자로 나선 문 후보는 “성평등이 모든 평등의 출발”이라고 강조했고, 마지막 주자로 나선 심 후보는 “하루에 3시간도 못자면서 강행군 중인데 여성이 모이는 곳에 오면 힘이 더 불끈불끈 난다. 여성이 당당한 나라를 만들겠다”며 구애의 손짓을 보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일정을 맞추기 곤란하다”며 불참했다.

특히 후보들은 여성계가 제시한 5대 핵심 의제에 적극 화답했다.

후보들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통계 발표 이후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남녀임금격차를 OECD 평균 수준까지 줄이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성평등임금공시제(문재인․안철수), 임금공시제(유승민), 성별고용․임금실태 공시제(심상정)를 해법으로 내놓은 점도 주목된다.

남녀동수내각 구성에 대해선 초대 내각 여성 비율 30%로 출발해 50%까지 늘리겠다고 선언했다. 또 여성폭력을 뿌리 뽑기 위해 ‘젠더폭력방지기본법’(문재인) ‘여성폭력방지기본법’(안철수) ‘여성안전특별법’(유승민) ‘한국형 클레어법’(심상정) 제정을 일제히 내놨다.

또 1인가구를 위한 주거 지원, 여성폭력을 뿌리 뽑기 위한 법제정도 일제히 약속했다. 성평등 추진체계 강화에 대해선 다소 해법은 달랐지만 성평등이 시대정신이라는데 이견이 없었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 여성계의 해묵은 숙원이 해결되면서 여성운동이 한 발 앞으로 나아가는 동력을 얻게 된 것이다. 특히 여야 유력 대선 후보 4명이 국민 앞에서 일제히 ‘성평등 대통령’ 서약을 한 것도 여성운동이 일궈낸 소중한 성과다.

앞서 여성신문은 15∼17대 때 진행된 TV 성평등정책 토론회를 19대 대선에서 열기 위해 여성단체들에 범여성계 연대기구 결성을 제안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상임대표 백미순), 한국여성단체협의회(회장 최금숙), 한국YWCA연합회(회장 이명혜), 한국여성유권자연맹(회장대행 양금희)이 여성신문과 함께 추진위원회에서 활동했고 범여성계 연대기구에는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정치연구소, 한국여성변호사회,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 가배울 등 모두 200개 여성단체가 참여했다.

성평등정책 간담회는 모두발언, 패널 질의-응답, 서약식 순으로 진행됐다. 주최 측인 여성신문 김효선 발행인은 간담회 사회자로 나섰다. 범여성계 연대기구는 조기 대선이 확정된 뒤 연속 회의를 통해 남녀임금격차 해소, 남녀동수내각 구성, 여성폭력 철폐, 여성생애주기별 1인가구 지원, 성평등정책 추진체계 강화 등 5대 핵심 의제를 정했다.

여성계는 이번 연대의 경험이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자평했다. 후보들의 여성공약 검증을 통해 주권자로 중요한 정치학습을 했다며, 연대의 경험을 살려 내년 지방선거에서 여성 정치세력화를 위해 더욱 힘쓸 것을 다짐했다.

양금희 한국여성유권자연맹 회장대행은 “여성계 대선 대응에 한 획을 긋는 행사였다”고 뿌듯해했다. 김은경 한국YWCA연합회 성평등위원장도 “성평등정책 간담회는 후보들의 여성공약 검증 과정을 통한 중요한 정치학습의 기회였다”고 말했다.

 

-여성신문사에서 발췌-


SHARES


언론보도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